귀농 귀촌 하면 안되는 이유(단점) TOP3

Premium content

    반응형

    귀농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귀농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귀농은 지친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하며 작물을 키워먹고 가족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어 매력적인데,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귀농을 시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귀농의 단점을 간과하고 귀농을 시작했다가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며 실제로 이로 인해 귀농을 포기하고 화를 내며 도시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점 1. 경제적인 문제

    귀농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농지를 구입하거나 농사를 짓기 위한 비료나 씨앗을 사는 것에는 상당한 돈이 필요합니다. 또한 농작물을 팔아서 수익을 내기까지 비용은 회수할 수 없으며 이는 도시에서 일하며 급여를 받는 것보다 수익을 내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농업 시장의 불확실성은 위 문제를 더욱 부각시킵니다. 농장물의 가격은 급격하게 변동할 수 있으며 예상치 못한 재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불확실성 때문에 수익이 예상한 것보다 적거나 아예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귀농을 하면서 생활비도 큰 부담이 됩니다. 도시에서 생활할 때 보다 생활비가 적다고는 하지만, 보통 생필품의 가격은 도시와 큰 차이가 없으며 유통이 원활하지 않아 더 비싼 경우도 많습니다. 최악의 경우, 농사를 통한 수익이 발생하기 전까지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다른 일을 하거나 대출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단점 2. 혼자서 일해야 함

    귀농을 하면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혼자서 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도시에서는 회사나 조직을 꾸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일정한 업무를 수행하지만 귀농을 하면 거의 모든 작업을 혼자 해야하며 도시에서 처럼 인력을 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작물을 재배하는 데 필요한 작업들은 계절마다 달라지는데, 이런 일정 변동으로 일이 한 기간에 몰릴 수 있으며 혼자서 감당하기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단점 3. 사회적인 문제

    먼저, 귀농을 하면서 도시와는 달리 주변에 인구가 적을 수 있으며 인프라(편의점, 마트 등)도 열약할 수 있습니다. 귀농 지역이 교통이 불편한 지역일 경우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추가적인 노력과 비용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텃세 문제도 빼놓을 수 없는데, 일부 악독한 마을은 주민들과 단합하여 불법적으로 '길 세', '물 세'등을 요구하며 귀농인을 차별하기도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인터넷에 귀농 텃세 사례가 많이 있으니 한 번 알아보세요.

    반응형